빵자판기

서울시 '컨테이너 임시병상' 고육지책..."다음 주 한파 어쩌나&q…

페이지 정보

작성자 YTN news 작성일20-12-09 00:00 조회4회 댓글0건

본문



서울의료원에 컨테이너형 임시병상 48개 설치
서울시 "오늘 내로 서울의료원 임시 병상 설치 완료할 것"
"중증 환자 회복 공간으로 임시병동 사용 계획"
서울 시립병원에 추가 병상 설치…총 150개 확보 계획

[앵커]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병상 부족 우려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동식 컨테이너 병상 설치라는 고육지책까지 짜내 병상 수요를 메우고 있는데, 곧 찾아올 한파가 걱정입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신준명 기자!

뒤쪽으로 보이는 컨테이너가 치료 병상으로 사용되는 건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현재 컨테이너 임시병상 16개 동이 이곳 서울의료원에 설치됐습니다.

컨테이너 1개 동마다 병상 3개가 설치되니까 확진자 48명을 수용할 수 있는데요,

현재 컨테이너 건물은 모두 세워진 상황이고, 오늘은 건물 내부에 치료 병상과 장비들이 들어 오게 됩니다.

서울시는 서울의료원이나 보라매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중증환자들이 이런 임시병상으로 이송돼 회복 기간 추가 치료를 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중증환자가 회복 기간 임시 병상에서 머무를 수 있도록 해서 중증이상 치료 병원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서울의료원의 임시병상 설치는 오늘 마무리될 예정인데요,

다른 시립 병원에도 102개 병상이 추가로 설치되고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모두 150개 병상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입니다.

[앵커]
컨테이너 안에서 치료를 받게 되는 건데, 치료 환경이 열악한 건 어쩔 수 없어 보이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아무래도 컨테이너 구조다 보니, 치료 환경은 일반병실에 비교하면 열악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곧 찾아올 한파가 걱정입니다.

다음 주부터 영하 10도의 강추위가 예상되는데, 서울시 관계자도 난방을 위한 자재가 설치되지만, 일반병실에 비해 부족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시설이 열악한 점에 대해 어쩔 수 없이 임시병상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긴박한 상황을 이해해달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일반병상 완치자가 퇴원하면 즉각 임시병상에 있는 환자를 옮기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른 문제는 이 임시병상들이 서울의료원 어린이집 바로 앞 공터에 설치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 아파트 단지와도 인접해있는데요,

'아이들과 직원, 가족의 안전이 우선이다'라는 내용의 플래카드가 곳곳에 걸린 상황입니다.

서울시는 임시병상 설치 구역에 차단 펜스와 CCTV를 설치하고, 주민이나 직원들의 이동 동선을 분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감염병 관리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안전한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앵커]
말 그대로 고육지책인 상황인데, 그만큼 병상 부족 문제가 심각하다는 얘기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컨테이너 임시병상이라는 대책까지 등장하게 된 건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병상이 부족해졌기 때문입니다.

서울 시내 감염병 전담병원 병상 가동률은 어제 기준 83%에 달합니다.

중증환자 전담 병상 62개 가운데 입원 가능 병상은 3개뿐입니다.

무증상자나 경증 환자를 맡아 치료할 생활치료센터 병상도 1,120개가 사용 중이고, 즉시 가용 병상은 428개입니다.

병상 부족 상황은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지역에서도 심각한 상황입니다.

경기도에선 현재 341명이 자택에서 대기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내 코로나19 치료 병상 가동률은 89.5%로 사실상 포화상태고, 남아 있는 중증환자 가용 병상...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01210115703576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u0026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33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gas-art.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